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조현병 발병원인

포스터달려 2019. 4. 29. 17:04

조현병 환자들의 범죄가 두르러지고 있습니다. 최근 발생한 방배초등학교 인질 사건부터 시작해서 2016년 강남역 살인사건 피의자 역시 조현병 환자였다고 하는데요.모든 조현병 환자들을 잠재적 범죄가로 보는 시각은 피해야 하겠지만 아무래도 걱정이 되기는 하는데요.조현병의 원인과 증상, 조현병 환자들이 범죄를 일으키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뇌는 인간의 정신과 신체적 기능를 조절하고 관리하도록 부위에 따라 역할이 나누어져 있다고 해요.조현병은 사고와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서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이라고 합니다. 성별로는 2016년 기준으로 여성이 53% 남성이 46.4%로 여성이 다소 높지만 차이가 없습니다.연령별로는 남녀 모두 30~40대가 가장 많았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러한 정신질환인 조현병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가요? 발병 원인이 한 가지라서 딱 그 원인을 알면 좋겠지만 조현병은 한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이 아니라고 해요.여러가지 복합 요인으로 크게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한 결과입니다.

 

 

 

조현병은 유전이 되기도 하는데요. 조현병 환자의 1차 직계가족이 발병률이 더 높다고 하네요.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불균형으로 발병이 되고,뇌척수액을 담고 있는 뇌실의 크기가 일반인보다 크고나 일부 뇌 부위의 대사가 감소된 경우, 일반인과 뇌세포 차이를 보이는 경우에도 발병확률이 높아집니다.조현병은 이 같은 유전적 성향에 생물학적, 심리학적, 환경적 요인이 더해져 발병한다고 합니다.

조현병의 가장 큰 특징은 환각과 망상이라고 하네요. 또한 감정표현이 줄어고 무표정이라 가면을 쓴 사람처럼 보인다고도 하는데요. 외부와 접촉을 끊기도 하고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이 저하되고 기억력이나 문제해결능력이 현저히 감소하기도 합니다.

 

조현병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흔한 질병이라고 하네요. 국내 약 50만명 정도가 조현병 환자라고 하는데요. 치료법은 가장 보편적으로는 약물치료가 있습니다.항정신병 약물을 복용하면 조현병의 급성기 증상이 많이 호전될수 있다고 하네요. 약물치료와 함께 심리 사회적인 치료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댓글